생활 정보 블로그
실제 차주가 알려주는 쉐보레 트랙스 크로스오버 - LED 실내등(전등) 교체하기 본문
목차
오늘은 쉐보레 트랙스 크로스오버 LED 실내등을 교체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실제로 트랙스 크로스오버를 구매하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트랙스 크로스오버 실내등이 사실 좀 많이 어두운 편입니다. 조명색도 주황색이라고 할까요? 예전 터널에서 사용했던 전등에 가까운 색으로 현대적인 감각과 다소 거리가 떨어져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면 이제 트랙스 크로스오버 내부를 환하게 바꿔보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1. 트랙스 크로스오버 기존 실내등
앞서 서두에 말씀드린 것처럼 트랙스 크로스오버 실내등은 다소 어둡습니다. 그래서 실내등이 작동되더라도 차량 내부를 환하게 하기에는 한계가 많아요. 그래서 작은 물건을 바닥이나 시트에 떨어뜨리는 경우가 발생하면 조명이 어두워서 시야가 굉장히 좁아질 수 있습니다. 트랙스 크로스오버 1열, 2열의 기존 실내등 사진을 보시면 바로 이해하실 수 있어요.
2. LED 실내등 부속품
LED 실내등 부속품은 크게 3종류 4개로 나뉩니다.
1열 전등 1개, 2열 전등 2개, 트렁크 전등 1개입니다. 부속품을 상세하게 보면, 1열 전등은 LED 22개가 탑재된 기판 형식의 전등입니다. 그리고 2열 전등은 LED가 2개씩 탑재된 삽입형 모양이고, LED 4개를 탑재한 직사각형 모양의 트렁크 전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특히 1열 전등은 내부에 삽입해야 하는 소켓이 LED 발열 기판과 전선으로 연결되어 있으니, 소중히 다뤄주시면 좋겠습니다.
※ 제가 구매한 LED 전등 제품은 아래 링크로 걸어놓겠습니다. 저도 LED 실내등을 검색하다가 구입한 제품으로, 설치 방법에 대한 설명과 동영상도 있으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참고만 하시면 되겠습니다.
3. LED 실내등 교체하기(1열)
기존 부착된 전등부터 제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진에서 보시는 위치에 얇은 드라이버나 핀, 송곳과 같은 도구를 전등 케이스 틈 사이로 넣어주세요.
저는 얇은 도구가 마땅히 없어서 커터칼을 살짝 빼서 사용했어요. 저처럼 칼을 이용할 경우에는 차량에 손상이나 기스가 날 수도 있고 특히, 2열의 전등 케이스는 굉장히 빡빡해서 칼날이 부러지기 쉬워 되도록 지양해 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도구를 넣으셨으면 지렛대 원리처럼 도구를 위로 올려서 전등 케이스를 아래로 탈착해 주세요. 너무 많은 힘을 드릴 필요는 없으나 그렇다고 너무 조심히 살살 다루지(?) 않아도 괜찮으니 과감하게 젖혀 주시면 됩니다.
제 경험상 1열 전등 케이스는 손쉽게 탈착이 가능하지만 2열 전등 케이스는 만만치 않았습니다. 커터칼날이 2번이나 부러졌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2열 전등 교체에서 다루어 보겠습니다.
케이스를 탈착하시면 이제 반사판이 바로 보입니다. 반사판은 드라이버로 풀어주시면 됩니다. 나사는 대각선으로 총 2군데에 있고 형태는 십자형 나사입니다. 드라이버로 풀어 반사판을 탈착하시면 귀여운 전등을 보실 수 있어요. 귀엽지만 손으로 과감하게 빼주시면 됩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불이 들어왔던 전등을 끄고 바로 빼내려고 하시면 전등이 뜨겁습니다. 전등을 끄시고 어느정도 시간이 지나고 탈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는 탈착한 1열 전등 모습입니다.
이제 1열 LED 전등 교체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반사판을 탈착하기 위해 풀어준 2개의 나사 각 맞은편을 보시면 살짝 돌출된 부분이 있습니다. 사진에서 붉은색으로 표시한 부분입니다.
이 2곳의 돌출된 부분을 잘라줘야해요. 왜냐하면 일체형의 기판 형식인 1열 LED 전등이 저 돌출된 부분 때문에 제대로 내부에 장착되지 않아 전등 케이스가 닫히지 않습니다. 니퍼가 있으면 제일 좋으나 전 그냥 가위로 잘랐습니다. 가위로 자르면 플라스틱 재질이기 때문에 자르는 데에 큰 어려움은 없었지만 깔끔하게 잘리지는 않았어요. 이 점은 잘 참고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그러면 이제 LED 전등 기판과 전선으로 연결된 소켓을 기존 전등 자리에 삽입해주세요. 방향은 상관없습니다. 그리고 LED 전등을 케이스와 함께 다시 부착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어렵지 않게 1열은 끝났습니다.
1열이 LED 전등 교체 이후 실내가 굉장히 밝아졌습니다. 사진으로 보시듯 어두운 지하 주차장에서 찍은 사진에도 불구하고 바닥까지도 밝게 비추는 모습입니다.
4. LED 실내등 교체하기(2열)
2열 LED 교체는 1열 LED 교체와 큰 차이점이 없습니다. 다만 앞에서 잠깐 언급한 바와 같이, 2열 전등 케이스는 매우 빡빡해서 차량에 손상이 가지 않도록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1열처럼 생각하고 칼로도 해보고 혼자서 좀 애를 먹는 바람에 여기저기 흠집이 났어요. 하지만 크게 티가 나는 곳은 아니라 좋은 경험이었다고 위안 삼고 있습니다.
2열도 전등 케이스부터 탈착해주시면 됩니다. 2열의 전등 케이스 접합 부위는 앞뒤 2군데씩, 양옆 2군데로 총 6군데에서 전등 케이스를 접합하다보니 굉장히 빡빡합니다. 2열 전등 교체를 위해서라도 반드시 얇은 드라이버 같은 도구를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케이스를 탈착한 사진을 보시면 제가 방금 말씀드린 6군데의 접합 부위 위치를 보실 수 있습니다. 사진에서 붉은색으로 표시해 놓았습니다.
그리고 2열은 외부 전등 케이스 안에 내부 플라스틱 케이스가 또 있는데 이 내부 케이스는 따로 고정되어 있지 않아 외부 전등 케이스를 탈착하면 곧바로 같이 떨어지니 놀라지 마시고 잘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내외부 전등 케이스를 제거하면 2열은 2개의 전등이 삽입되어 있습니다. 이 2개의 전등도 손으로 빼주시면 됩니다. 단 2열은 정말 손으로 빼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어찌나 강하게 들어가 있던지 제법 힘이 들긴 했지만 살살 좌우로 흔들면서 빼니 빠지긴 했습니다.
쉽게 기존 전등을 빼고 싶은 분들은 제가 LED 부속품을 소개하면서 링크 달아드린 구매처 사이트로 가셔서 설치 동영상을 보시면 됩니다. 영상의 약 3분 45초부터 보시면 2열 전등 제거 TIP을 알려드리니 참고해 주세요.
탈착이 어렵지 설치는 너무 쉽습니다. 2개의 LED 전등을 삽입만 하면 끝입니다. 그리고 다시 내부 케이스와 외부 케이스를 역순으로 닫아주시면 됩니다. 사진은 케이스 닫기 전 모습인데, 사진으로 보니 마치 트랜스포머 범블비 눈이랑 비슷한거 같네요. 자 2열도 끝났습니다. 1열과 마찬가지로 2열도 너무나도 밝아진 실내입니다.
5. LED 실내등 교체하기(트렁크)
드디어 마지막 트렁크 전등 교체입니다. 트렁크를 열면 왼쪽에 전등이 있습니다. 아래 사진에서 보이는 붉은색 부분을 살짝 젖히시면 쉽게 케이스가 열립니다.
트렁크는 1열, 2열과 완전 달라요. 트렁크는 전등을 끌수도 없기 때문에 그냥 손으로 전등을 빼려고 하시면 전등이 뜨거워서 하실 수 없습니다. 대신 전등 뒤쪽에 있는 전기선 접합 부위(사진 참고)를 빼시면 됩니다. 손으로 만져보시면 누르는 곳을 아실 수 있어요. 그 부분을 손으로 누르면서 빼면 쉽게 빠집니다.
기존 전등을 뺄 때 손으로 하기는 어렵고 전등을 앞으로 밀어낼 수 있는 얇은 카드나 도구를 이용하여 전등을 앞으로 밀면 쉽게 전등을 뺄 수 있습니다.
트렁크용 LED 전등을 삽입하시기 전에 사진에서 녹색 화살표로 표시된 전등 접합부라고 할까요? 이 부분을 밑으로 살짝 눌러줘야 합니다. 바로 LED 전등을 넣으면 전등 접합부가 헐거워 LED 전등과 제대로 연결이 되지 않아요. 그래서 살짝 눌러서 LED 전등을 밀어 넣어야 제대로 연결이 됩니다.
이후 역순으로 전기선 접합 부위 연결, 전등 케이스를 덮어주시면 완료입니다.
트렁크는 사실 1열과 2열의 LED 등에 비해 엄청나게 밝아졌다는 느낌을 받지는 못했습니다. 하지만 LED가 수명도 길고 색도 밝은 흰색이라서 저는 더 좋다고 생각해요.
트렁크도 마찬가지로 기존 전등들은 잘 보관하였다가 교체가 필요할 때 요긴하게 사용하면 될 것 같아요.
6. 마치는 글
이상으로 쉐보레 트랙스 크로스오버 LED 실내등 교체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카페나 다른 분들의 블로그를 보면 LED 전등 교체를 업체에 맡기면 차이가 있겠지만 대략 5만원 정도의 비용이 든다고 합니다. 절대로 5만원정도의 작업은 아니라고 생각해요. 중간중간에 살짝 막히기도 했지만 블로그나 동영상을 보시고 따라하신다면 저처럼 초보자도 혼자서 충분히 LED 전등 교체가 가능하니 괜찮은 부품만 구매하셔서 셀프로 교체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